미디어 V12의 출시로 로봇청소기 지각변동이 시작되다

가성비 로봇청소기 하면 로보락처럼

샤오미기반의 제품들이나국내에 없는

직구모델들을 떠올리게 된다

지금까지는 그랬다

하지만 이제 판도가 달라질듯하다

미디어 V12 제품사진

열심히 만들어서 다른회사에 납품만 해주던

“미디어(Midea)”라는 회사에서 야심차게

본인들의 이름을 달고 V12라는 모델을

출시하여 로봇청소기 시장의 판도를

바꾸려 하고있다

 

미디어라는 회사는 어떤회사이며

V12라는 모델의 경쟁력은 어느정도인지

가전1타강사가 제대로 분석해 보려한다

 

◆ 미디어란

어떤회사인가?

가전업에 종사하는 필자는 굉장히 잘 알고있지만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를듯하여 미디어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겠다

 

미디어라는 회사는 중국의 글로벌회사로

한해 약 67조 정도의 매출을 일으키는

세계최대의 로봇 및 가전 생산업체이다

 

주로 다른회사의 주문을 받아 생산을 해주는

회사이기 때문에, 생산은 본인들이 했더라도

다른메이커 마크가 표시되어 출고 되므로

소비자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을수밖에 없다

 

미디어 회사설명

미디어가 얼마나 큰 회사인지는 위의 사진을보면

알기쉬울거라 생각된다

현재 축구팀중 전세계에서 가장 축구를 잘하는 팀을

꼽으라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 시티”를 꼽는 사람이 많을것이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수도없이 봤을

맨시티의 유니폼에 새겨진 마크가 바로 미디어이다

맨시티를 후원할정도면 미디어라는 회사가

어느정도로 큰 회사인지 짐작할수 있을것이다

 

단지 회사의 규모만 큰것이 아니다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중

상당수가 바로 미디어에서 생산한 제품이다

어느집에나 있는 전자렌지의 95%가

미디어에서 생산한 제품이며

수많은 로봇청소기,식기세척기등

셀수도 없을만큼의 제품들의 OEM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그렇게 생산만 해주던 미디어에서

이제는 본인들의 이름을 널리알리려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그시작이 바로 로봇청소기 “V12” 모델인것이다

 

 

◆ 미디어 V12 모델의

특장점

그렇다면 미디어에서 본인들의 이름을 걸고

처음으로 출시한 로봇청소기 V12는

어떤제품인지 자세히 알아보겠다

미디어 V12 대표기능

V12모델의 기능들을 나열해보면 이렇다

  • 먼지통 자동비움기능
  • 물걸레 자동세척기능
  • 물걸레 자동건조기능

요즘 대세를 이루고있는 로봇청소기의 필수기능들은

전부 탑재되어있다

트렌드가 되는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링크 참조바란다

로봇청소기의 시장트렌드

 

가성비 로봇청소기의 대표기능들

 

열풍건조 사진

물걸레 방식은 로보락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방식처럼

회전물걸레 방식을 탑재하여 효율을 높였다

 

V12 LDS센서 사진

3D 센서 설명사진

카메라 또한 LDS센서에 3D카메라를 장착하여

장애물 회피기능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음을

확인할수있다

로보락과 라이드스토는 생산단가 부분때문에

카메라를 제거하고 센서를 부착하였지만

V12 모델에는 카메라도 장착하였다

 

디자인과 브러쉬성능비교

디자인은 에코백스의 X2 옴니 모델처럼

사각디자인을 채용하여 구석진곳의 밀착청소를

용이하도록 제작되었고, 실리콘 브러쉬의 단점을

극복하기위해 실리콘에 솔을 부착한 방식이다

 

어플을 이용한기능

앱을 통한 제어기능 또한 부족함이 없다고 볼수있다

 

 

◆ 로봇청소기 성능비교

그럼 요즘 로봇청소기의 3대천왕 모델들과의

사양비교표를 통해 한눈에 비교해보겠다

제품별 로봇청소기 성능비교표

필자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비교표인데

해당표를 보면 미디어제품이 딱한가지 밀리는

기능은 바로 물걸레 자동 리프팅 기능이다

 

※자동리프팅기능 – 로봇청소기가 작동중 카펫을

지나가게되면 카펫이 젖지않도록 하기위해

물걸레를 위로 올려주는 기능이다

 

베터리용량과 흡입력이 다소 약한 부분은

사실 사용하면서 느끼기 어렵겠지만,

(소음부분때문에 흡입강도를 최강으로 설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집이 아무리 넓어도 청소도중

베터리가 방전될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자동리프팅 기능의 부재는 다소 아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구매자 입장에서 본다면

물걸레 리프팅기능이 굳이 필요한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길수도있다

 

 

◆가전1타강사 총평

필자는 이전글 에서도 말했듯이 라이드스토W2 모델을

사용중인데 신모델인 엣지모델의 이전모델이기때문에

물걸레리프팅 기능은 없지만 리프팅기능이 한번도

필요하다고 느껴본적이 없다

왜냐하면 청소기를 작동시 집에있는 러그들은 전부

쇼파나 책상위로 올려서 바닥청소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카펫을 그대로 깔아놓으면 해당 지역의 바닥은 청소가

안되기 때문에 그대로 깔아놓을수가 없다

해당기능의 필요성은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므로

갑론을박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다만 다른 기능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고,

물걸레 리프팅 기능만 차이가 있는데

금액이 50만원이상 차이가 난다면

가성비 면에서는 따라올수 없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로보락의 경우 물걸레 리프팅되는 높이가 10mm인데

결국 1cm 올려준다고 큰차이가 있나 싶기도하다

 

이제 막 출시된 제품이다보니 아직 검증이 안됐다는

불안감은 있는것이 사실이다

이부분은 알아보니 출시되자마자 홈쇼핑에서

판매를 개시했고 약 8백대 가량 판매가 되었다고 한다

그중 불량은 딱 2대였다고 하니,

일단은 믿어볼만 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미디어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 하나있다

그건바로 A/S방식이다

로봇청소기 대부분의 제품들이 중국제품 이다보니

서비스처리가 굉장히 허술하고 불편한게 사실이다

택배로 보내서 접수하고 한참이 지난후에

다시 택배로 받는 방식이라 여간 불편하고

불안한게 아니다

 

하지만 미디어 V12제품은 로봇청소기 최초로

하이마트서비스센터와 계약하여

(정식계약 2월예정)

동네 가까운 하이마트에 맡기면 된다

이런 서비스방식은 획기적인거 같다

 

다시한번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다른 회사제품을 납품만 하던 미디어에서

본인들 이름을 내걸고 로봇청소기를

출시했는데 성능이 로보락이나 에코백스보다

더 뛰어난건 아니지만 가성비부분에서

그리고 A/S 부분에서 가히 압도적이라 볼수이다

과연 미디어 제품이 얼마나 인기를 끌수있는지

필자도 참 궁금하다

 

그리고 미디어에서 지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역마진으로 판매중이고, 조만간 유명한 스타를 활용한

대대적인 TV광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상황으로는 000씨와 협상예정이라고 하는데

엄청난 광고료를 지불하여 인지도가 높아지면

금액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사실 로보락도 성능이 좋은건 맞지만

엄청난 광고비를 투자하여 다소 비싼금액이

책정되어있는 것을 참고해보면

금액이 오르기전에 미리 선점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작전이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V12 모델의

특장점이 담긴 유튜브영상 링크참조한다

 

V12 청소모습 유튜브영상

삼성 로봇청소기(비스포크 AI스팀) 특장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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